홈페이지 >

인민폐 환율은 ‘희생양 ’ 중미 무역전 일촉즉발?

2011/10/13 11:36:00 52

인민폐 환율 대죄양 중미 무역전

미국 국회 상원은 각측의 반대를 무시하고 2011년 화폐 환율 감독개혁법안을 통과해 법안을 보편적으로 해독했다.

중국 외교부, 상무부, 중국 인민은행이 이에 대해 단호히 반대를 표했다.


여러 분석인들은 이 법안이 중의원을 통과하고 미국 오바마 대통령을 거쳐 서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법률

가능성은 여전히 낮다.


미국이 대선을 앞두고 있는 ‘ 민주주의 ’ 의 수요에 따른 법안은 양국 무역 균형에 불리한 복구 뿐만 아니라, 중미라는 현재 세계 두 주요 경제체들 사이에서 ‘ 무역전 ’ 파문을 일으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 결과는 ‘ 양패가 다 상할 뿐 아니라 전 세계 경제를 회복시키는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


술에 취해 있는 자는 술이 없다


이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법안은 환율과 무역보조금을 조작하고 미국 정부의 주요 무역 파트너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자국 화폐가치를 낮추고 자국 수출에 보조금을 제공하는 행위를 요구한다.

이 법안에 따르면 주요 무역 동반자 환율이 과소평가되면 미국 정부는 이런 행위를 이른바 ‘ 반보조 ’ 라는 관세의 범위를 징수할 것이다.

“ 반보조금 ” 관세는 미국 정부가 불공정정부 보조금을 받는 수입화물에 대해 징수한 일종이다

관세.


아직 13개월 만에 선거를 앞두고 있는 미국 정치인들에게 현재 미국 경제의 회복력, 실업률이 장기적으로 높고 국내 민중의 부정적인 정서가 높아지는 국면에 위안화 환율은 미국 경제문제의 대죄양이 됐다.


이에 대해 중앙 뉴스 대변인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이 인민폐 환율 형성 메커니즘의 개혁을 촉진하고, 이미 뚜렷한 성과를 거두고, 인민폐 환율이 합리적 균형 수준에 따라 국제경제 금융 안정을 위해 중요한 기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상원은 사실만 무시하고 인민폐 환율 문제에 얽매여 외부 구실을 찾기 위해 경제문제정치화를 찾는다는 것은 미국 내 경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미 경제무역관계를 심각하게 해치고 글로벌 경제의 회복과 평온한 성장을 해칠 것이다.


본보 기자의 인터뷰를 접한 전문가들은 이 법안의 ‘ 술에 몰리지 않는 것 ’ 을 제기하고 있으며, 주로 민중의 국내 경제에 불만을 옮기기 위한 일종의 ‘ 민주주의적 수단 ’ 이라고 말했다.

문제

.


{page ubreak}


“ 이것은 일종의 민주주의의 수단일 뿐더러 쓸모가 없다. ”

글로벌 벤처협회 (GARP) 클리플란드 지역 분회 회장, 동제 – 케스 MBA / 금융 석사 쌍학위 프로젝트 주임 Anurag Gupta 는 본보 기자에 대해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경제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 취약한 미국 경제나 유로구 위기도 있다.

그러나 미국이 취한 이런 조치가 해결될 수 있을지는 이런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까?

답은 절대 할 수 없다."


미국은 주로 선거 요인을 고려해 위기 직후 미국의 포퓰리즘이 필요하다.

하지만 환율 문제는 미국을 돕지 못하고, 미국은 실체산업의 복귀와 새로운 성장점이 필요하다.

동방증권연구소 수석 전략사 소우는 본보 기자에 대해 밝혔다.


사실 미국 실업률, 무역수지 상황은 인민폐 환율 자체와 뚜렷한 관련이 없다.

지난 2005년 중국이 위안화 환율 형성 메커니즘을 개발한 이래 달러화 환율에 대한 인민폐가 30% 인상, 동기 미국의 실업률은 7% 에서 9% 이상으로 올랐다.

이 밖에 2007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국제무역이 12% 축소됐고, 무역적자는 2007년 6550억 달러에서 2009년 3630억 달러로 하락했으며, 같은 기간 미국은 600만여 만 실업자를 늘렸다.


전문가들은 현재 전 세계 불균형 문제의 원인이 매우 많은데, 중미 양국 무역 불균형의 주요 원인은 인민폐 환율이 아니라, 중미 투자 및 무역의 구조가 다르고, 중미 저축률과 소비율이 다르고, 각국은 경제 세계화에서 형성된 산업 체인과 달리, 국제 화폐 체계의 불합리적 등도 환율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지적했다.


{page ubreak}


법안은 결국 법률이 되어 여전히 거대한 장애에 직면했다


분석은 현재 판본의 법안이 중의원을 통과하고 결국 오바마가 법적으로 체결될 가능성은 여전히 낮고 미국 정부가 무역전과 환율전을 개설할 우려가 크다고 판단했다.


많은 사람들이 중의원과 백악관에서 통과할 수 없다고 믿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미 일부 암시성 성명을 내렸다.

그래서 이 법안은 결국 법안이 될 수 없을 것 같다."

Anurag Gupta 는 본보 기자에게 말했다.


사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주 중국이 위안화 환율을 조종하고 무역체계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우위를 얻는 것을 비난했지만 그는 이미 이 법안에 대해 꺼림칙함을 암시하고 있다.


오바마는 지난 목요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어떤 법률 도구를 통해 이 공구를 실제로 작용할 수 있는 도구를 확보해야 하며, 우리가 체결한 국제조약과 국제적 의무와 일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는 "우리가 통과한 법안이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길 바라지 않고 이 법안이 세계무역기구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오바마는 국회가 추진하는 인민폐 환율 법안을 거부할 것인지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이와 함께 이 표결 결과는 중의원의 방해를 받을 수도 있다.

중의원의 공화당 지도자들은 줄곧 이 법안이 매우 위험하다고 말하며 지금까지 표결을 거부했다.


미국 하원 의장은 지난달 목요일에 국회가 인민폐 환율안을 통과하면'오류, 위험'으로 무역전쟁을 일으킬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하원에게 투표를 요구하는 압력을 견뎌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나는 중국과 협력하여 인민폐에 대한 정확한 가격을 제시해야 하며 입법은 적절한 경로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보나는 오바마 대통령도 인민폐 환율 의안을 반대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영국 금융시보 (금융시보) 가 무역전문가들을 인용하는 주장에 따르면 이 법안의 어떤 버전은 상당한 기회가 통과될 수도 있지만 내년 초에 걸릴 수도 있다.


{page ubreak}


무역전은 “ 쌍방이 모두 손상 ” 을 초래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법안이 결국 법안이 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 것인가?


최천개 중국 외교부 차관은 이번 주 월요일에 이런 의안을 법적으로 만들게 하면 유일한 결과는 중미 무역전이라고 경고했다. 이는 중미 양패의 결말이 될 것이며, 중미 경제의 회복과 취업의 증가에 이롭지 않아 세계 경제 성장에 불리하고 중미 관계의 총체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천케는 이 법안이 중미 경제 무역 관계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양국 경제 무역 관계의 향후 발전에 유해요소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중국 중앙은행과 중국 상무부 및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환율문제정치화를 지적해 글로벌 경제를 무역전 위험에 치중하고 있다.


차기 미국 대통령 후보, 홍박배 전 주화 대사도 이른바 조종환율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중국에 벌금 관세를 징수하겠다고 밝혔다.

징벌성 관세는 실천에서 유해한 방법으로 무역전을 일으킬 수 있다.

세계 최대 경제체 사이의 관계에서 중미 쌍방이 가장 보기 싫은 것은 무역전이 폭발하는 것이며 특히 미국에서 경제가 쇠퇴할 때이다.


역사는 무역전은 ‘ 양패상 ’ 뿐 아니라 현재의 취약한 글로벌 경제에 대해서도 설상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네티컷 주 상원 의원, 무당파 인사인 리버먼은 이번 화요일에 양국이 ‘ 양패의 상상부상의 무역전 ’ 에 휘말릴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사실 미국 상원 투표 전수 시간, 신화통신은 미국 측이 의논한 입법에 대해 1930년 출범, 결과적으로 큰 불황의'스무터 홀리 관세법'을 연상시킨다고 경고했다.


1930년대 대소황 가운데, 미국 대통령은 정경 각계의 강렬한 반대를 무시하고 1930년 6월 국회가 통과한 관세의 대폭 인상'스무터 홀리법안'을 체결했다.

이 법안은 경제학자에 의해 1929 ~1933년 전 세계의 불황을 압박하는 ‘ 방아쇠 ’ 라고 여겨져 법안이 체결된 후, 1929년 주식시장에 이어 미국 및 세계무역이 심각하게 쇠퇴하고 대소조의 동반자로 이어졌다.


 

  • 관련 읽기

방직업은 에너지 절감 력 감축 역도 날염 고리를 늘려야 한다

매일 첫머리
|
2011/10/13 9:38:00
39

온주 위기는 구할 필요가 없고, 구할 수 없다.

매일 첫머리
|
2011/10/13 9:30:00
31

네 개의 방직 의류 기업 이 처음으로 ‘ 중국 면화 ’ 로고 를 사용한 것 을 허가했다

매일 첫머리
|
2011/10/12 19:22:00
41

중국 방직 업계: 화려한 성장 후의 전환의 길

매일 첫머리
|
2011/10/12 18:53:00
54

伦敦时装周遭遇模特荒

매일 첫머리
|
2011/10/12 16:21:00
29
다음 문장을 읽다

压力不减 棉短绒后市难言乐观

今日,棉浆粕行业会议在郑州召开。浆粕大会出台10月份指导价,其中国标一级短丝级棉浆粕价格为12000元/吨,较上月下调500元/吨。